블로그나 기타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자연스럽게 방문자들의 정보나 통계를 알고 싶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통계들은 당연히 다양하고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각각의 블로그 사이트들은 방문객에 대한 통계 모듈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좀 더 상세한 정보와 통계를 (무료로) 적용해서 보고 싶으시다면 구글의 모듈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추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별다른 설치 없이 적용도 간단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당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하는 방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
접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하시면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이 뜹니다.
애널리틱스 첫 사용자일 경우 로그인을 하시면 모듈 추가 동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모듈 추가 동의가 끝나면 애널리틱스 가입 페이지가 뜹니다 가입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여기선 통계를 적용할 사이트의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1. 계정 이름 : 애널리틱스용 아이디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웹사이트 이름 :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받는 웹사이트 호칭입니다.
3. 웹사이트 URL : 애널리틱스 적용할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URL입니다.
4. 업종 카테고리 : 애널리틱스 서비스에 적용할 사이트 정체성입니다.
5. 보고서 시간대 : 통계 결과를 적용할 시간대 입니다.
사이트 정보 기입과 데이터 공유 설정 항목에 체크를 한 뒤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하시면 가입이 완료 됩니다 ^^
가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추적 ID와 스크립트가 작성됩니다
애널리틱스 모듈이 제공된다면 추적 ID만 모듈에 입력하시면 되고, 지원되지 않을 경우엔 HTML 문서에 스크립트를 넣어야 합니다
이런 포스트에서는 직접 스크립트를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립트를 적용하는 방법은 직접 HTML 편집을 하거나 HTML/JavaScript 가젯에 추가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테마탭의 HTML 편집으로 들어가시거나
레이아웃 탭에서 HTML/JavaScript 가젯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HTML/JavaScript 가젯 내용에 스크립트를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새로 만들기 번거로울 경우 기존에 있는 HTML/JavaScript 가젯 내용 아래에 추가하셔도 상관없습니다)
HTML 문서를 직접 편집할 경우엔 스크립트는 <Body>태그안 어느곳에 넣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쉽게 찾을수 있도록 <Body>태그 끝부분에 넣었습니다.
스크립트를 넣고 테마 저장을 하시면 이제부터 애널리틱스 서비스가 적용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다시 애널리틱스에 접속 하시면 해당 블로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오타나 오류 질문은 언제나 환영 입니다 ^^.
블로그 기능에 관련된 다른 포스트 보러가기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