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6일 화요일

고인돌2 (Prehistorik 2) 공략 & 다운

(해당 포스트는 2013.02.22 예전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하였던 글을 새롭게 수정하여 다시 올린 포스트 입니다.)

이번 새로운 게임 카테고리는 고전 도스 게임 고인돌2(Prehistorik2) 입니다.


(어릴땐 모니터에 이 로고만 보여도 행복했던 기억이 나네요)


도스 시절 IBM PC 기반 게임을 출시하여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타이터스사의 대표작중 하나 입니다.

91년 출시된 고인돌1이 히트를 친 뒤 인기에 힙입어 2년만에 시리즈작 고인돌2로 돌아 왔습니다만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만 비슷할뿐 둘 사이의 이어지는 스토리는 없습니다.




게임 실행시 처음 나오는 이스터 에그성 내용을 담은 창 입니다.

게임을 제작한 타이터스는 옛날에 파산하여 없어졌지만, 20년도 전에 발표된 게임은 아직도 실행되고 있네요.




위 화면이 끝난후 나오는 오프닝성 화면 입니다.

별건 없지만 제가 어렸을적 다녔던 학교 컴퓨터실에선 또래들 사이에서 오프닝 몇시간 틀어두면 원시인 가족 보인다는 소문 때문에 밤에 저 화면 켜두다 부모님께 혼난 기억이 있는 화면 입니다.




간단한 오프닝이 끝나면 게임 실행을 시작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숫자 '1' 키를 누르면 게임 난이도를 선택한 후 바로 시작이 되며, '2'키를 누르면 스테이지 별 비밀키를 입력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이 당시 게임에서는 고급 옵션 급인 게임 난이도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만 초보자와 전문가 두 단계 뿐이며, 초보자 모드는 스테이지 5 까지만 진행할 수 있어 데모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초보자 모드를 선택시 스테이지 5를 끝내면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 되며, 적들 등장 횟수도 적으며, 패턴도 조금 단순해집니다.




따라서 이번 공략에서는 전문가 모드를 기준으로 하여 모든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먹거리를 찾는걸 목표로 하겠습니다.




시작 화면에서 2번으로 넘어 오면, 스테이지별 암호 입력하여 해당 스테이지 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세이브/로드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공략 작성중 지나쳤던 각 스테이지 별 암호)


이렇게 각 레벨별 암호가 특정한 장소에 있지만 게임을 실행하는 OS 마다 암호가 랜덤하게 변경 되기 때문에 위 사진에 있는 암호는 지금 제가 실행하는 게임에서만 통합니다.

그래서 굳이 게임 소스를 고치지 않은한 자신이 직접 모든 레벨을 클리어 해야만 암호를 통해 다시 갈수 있기 때문에 스테이지 클리어를 하지 못하면 평생 엔딩을 못보는 게임중 하나 입니다. (물론 특별한 엔딩도 없지만요.)

암호 입력을 통해 해당 스테이지에 입장 하더라도 처음 스테이지 도달했던 상태가 처음 게임 시작때와 똑같은 기본 무기, 기본 목숨을 가지고 입장하게 됩니다.



각 스테이지를 상징하는 장애물을 클리어 할 때 마다 하나씩 넘어가 최종 보스인 10 스테이지에서는 검은 석상 앞에 주인공이 도달 합니다.

주인공이 위치해 있는 주변 환경을 보며 (정글, 나무, 눈길 등등) 해당 스테이지의 환경을 미리 짐작 해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마다 클리어 당시 습득한 모든 먹거리를 보너스 점수를 받으며 잡탕을 만들지만


반대로 게임 오버되면 주인공은 그동안 만들었던 잡탕에 추가 재료가 되고 맙니다. ㅠㅠ

고인돌2는 총 10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최종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최종 보스와 만나고 가족들에게 돌아 갑니다.

스테이지을 클리어 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와 같이 스테이지 어딘가에 있는 대형 라이타를 먹으면 (스테이지 보스 보상이거나 숨겨진 길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멥 끝에 있는 신호등의 신호가 바뀌게 되고



신호등을 지나가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됩니다.




다른 방법은 메인 신호등 외에 위와 같이 작은 간이 신호등을 지나가면



이렇게 보너스 스테이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보너스 스테이는 아무 조건 없이 멥 끝에 있는 간이 신호등에 다시 도착하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됩니다.

슈퍼 마리오에서 비밀 통로로 가면 정식 스테이지 몇개를 스킵하면 지름길이 되듯이 여기서도 보너스 스테이지가 정식 스테이지를 스킵하는 지름길이 되는 곳도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고 잡탕을 만들때 위와 같이 점수와 완성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점수는 보너스 목숨과 관련되어 있고 완성도는 해당 스테이지의 먹거리를 얼마나 회수 했는지를 나타내는 표시 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이지별 완성도는 100%가 만점이지만, 몇몇 스테이지에선 만점이 250%를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게임 공략에서의 위에서 같이 각 스테이지별 모든 먹거리를 회수하는 방법과, 가장 빠른 지름길에 대한 설명을 목표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그럼 스테이지 1를 공략할 다음 포스트에서 뵙겠습니다. ^^


=============================

오래된 게임이라 점점 구하기가 어려워진거 같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받아가세요. ^^

고인돌2다운로드

고인돌2 Level1 공략 보러가기

다른 게임 관련 포스트 보러가기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