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4일 일요일

독학사 태그에 대해서 (독학학위제 컴퓨터과학과)

오늘부터 블로그에 새로 신설된 태그인 독학사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 작성될 포스트 시리즈에 대해 알리는 글을 작성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추가된 독학사 관련 태그들)


독학사(독학학위제)는 국가에서 공인한 교육 기관을 거치지 않고 스스로 독학한 성과를 시험을 통해 학위나 학점으로 인정 받는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 공식 홈페이지 링크 : 이동하기)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의 소개 내용)

따라서 대학에 다닐 여유나 시간이 없는 상황에서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이 독학학위제 입니다.

독학학위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데요


4년제 대학의 네 학년과 같이 독학사 또한 네 단계의 과정이 존재하며 각 과정당 정해진 과목의 시험을 통과하면 해당 과목의 학점을 인정하는 방식입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각 과정을 시험으로 통과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일정한 자격이나 경력에 따라 과정이나 과목을 면제해주는 제도도 함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잘 맞추면 많은 과목을 면제 받아 좀 더 빠른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독학학위제로 취득할 수 있는 학위의 종류는 총 11가지가 있으며


각 과정별 시험은 일년에 딱 한번만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시험은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운영되며 보통 합격 기준점이 60점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 독학사 태그를 신설한 이유는 올해 학위취득 인정 시험인 독학사 4단계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인데요.

지금 저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을 하지만 대학은 화공쪽을 졸업해서 시스템 공부는 전혀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취직 하고는 지금까진 혼자 이런저런 하고싶은 공부를 조금씩 했었는데요. 마침 독학사의 컴퓨터과학부는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3단계까지 면제를 해준다는 소식을 우연히 듣고 검색해보니


과목 면제 알람에서


정보처리기사의 과정 면제를 확인해서 기왕 공부하는김에 학위도 인정 받는 시험을 준비해보자란 생각이 들어 시험 준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

독학사 4단계 시험은 과목이 총 6개 (교양2 + 전공 4)인데요


교양은 국어 국사 외국어 중 2개를 선택하고, 전공은 시스템구조, 네트워크구조, 자료구조, 운영체제 4과목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전공은 고정이니 그대로 하고 교양은 일본어와 국사를 선택했는데요

합격 기준은 과목별 과락을 모두 넘기면 방법이 아닌 총점 과락제를 할 예정입니다.

부디 교양에서 까먹는 점수를 전공에서 만회했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블로그에 독학사 태그가 붙는 포스트들은 제가 이 과목들을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이나 시험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독학사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