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SQL Server (MSSQL) 2012이후 버전에서 주로 로그인때 발생하는 오류: 18456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SQL Server 인증을 통한 로그인시 이 오류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데요.

자세한 정보를 열람하더라도 정확한 이유를 알기 어렵죠.
같은 오류라도 다양한 에러 발생 이유가 있어서 정확한 사유를 알기 위해선 엔진 관리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접속 한 뒤

SP_ReadErrorLog 를 실행하면

로그온 항목중에서 해당 에러 로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 로그를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의 경우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로그에서 이름과 일치하는 로그인을 찾을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이 경우엔 로그인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라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면 가볍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서버가 윈도우 인증만 사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로그인데요.
이 경우는

서버가 윈도우 계정을 통한 권한만 인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땐 윈도우 계정으로 로그인은 문제없다가 SQL Server 인증 로그인때만 발생하죠.
이경우엔

서비스의 속성에 들어가서

서버 인증 모드를 윈도우와 서버 통합 인증으로 바꿔주면 해결됩니다.

서버의 설정을 바꾸는거라 적용할려면 서비스 재시작 과정이 필요하군요.
서비스 재시작 방법은

서비스의 옵션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시면

확인과 함께

재실행이 가능해집니다. ^^
마지막으로
이 모든걸 했음에도 같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엔 외부에서 서버에 접속하는걸 막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건

SQL Server 구성 관리자를 찾아 실행해서

서비스 목록중

네트워크 구성의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외부로 소통할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보시는김에 클라이언트 프로토콜 또한

확인해주시고

역시 서비스 설정을 변경했으니

서비스 다시 시작을 하면

이제

깔끔하게 해결되는 모습입니다. ^^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내용이나 안되는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주로 SQL Server 인증을 통한 로그인시 이 오류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데요.

자세한 정보를 열람하더라도 정확한 이유를 알기 어렵죠.
같은 오류라도 다양한 에러 발생 이유가 있어서 정확한 사유를 알기 위해선 엔진 관리 권한을 가진 계정으로 접속 한 뒤

SP_ReadErrorLog 를 실행하면

로그온 항목중에서 해당 에러 로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이 로그를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세가지의 경우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로그에서 이름과 일치하는 로그인을 찾을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이 경우엔 로그인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라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면 가볍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서버가 윈도우 인증만 사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로그인데요.
이 경우는

서버가 윈도우 계정을 통한 권한만 인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땐 윈도우 계정으로 로그인은 문제없다가 SQL Server 인증 로그인때만 발생하죠.
이경우엔

서비스의 속성에 들어가서

서버 인증 모드를 윈도우와 서버 통합 인증으로 바꿔주면 해결됩니다.

서버의 설정을 바꾸는거라 적용할려면 서비스 재시작 과정이 필요하군요.
서비스 재시작 방법은

서비스의 옵션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하시면

확인과 함께

재실행이 가능해집니다. ^^
마지막으로
이 모든걸 했음에도 같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엔 외부에서 서버에 접속하는걸 막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건

SQL Server 구성 관리자를 찾아 실행해서

서비스 목록중

네트워크 구성의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외부로 소통할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보시는김에 클라이언트 프로토콜 또한

확인해주시고

역시 서비스 설정을 변경했으니

서비스 다시 시작을 하면

이제

깔끔하게 해결되는 모습입니다. ^^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내용이나 안되는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