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은 아무래도 시작은 디아블로2의 모드였기 때문에 분위기를 비롯한 시스템도 상당히 비슷한게 많습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들의 소개를 각자의 개설에 맞춰 멋지게 표현한 캐릭터 선택 화면도
이렇게 비슷하게 구현되어 있죠 ㅎㅎ
디아블로2는 오리지널 5개, 확장팩 2개 총 7개의 캐릭터였듯 POE도 6개의 기본 캐릭터에 퀘스트로 해금하는 1개의 캐릭터, 총 7개의 캐릭터가 있는데요. 이 7개의 캐릭터는
타격과 마법 모두 능통한 템플러
민첩성과 마법을 섞어 빠른 암살을 노리는 쉐도우
힘과 체력에 주력한 머라우더
민첩과 원거리 타격에 능한 레인저
빠르면서도 강력한 전사인 듀얼리스트
상태가 너무 위험해 보이는 마법사 위치
힘과 민첩 지능 모두를 고르게 갖춘 벨런스형의 사이온이 있으며
이 캐릭터들은 이후 전직을 통해 좀 더 차별화 된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요렇게 날라 다니는 위치의 경우 상위 직업으로
총 세가지가 있으며
주로 소환 관련 스킬들을 강화 시켜주는 네크로맨서
카오스라는 속성과 저주 관련 스킬에 특화된 오컬티스트
화염, 냉기, 전기 3원소 관련 스킬들의 위력이 증가하는 엘리멘탈리스트 중 한가지로 승급을 거친 뒤 전직이 가능합니다.
위치 외에도
듀얼리스트
쉐도우
머라우더
레인저
템플러 모두 세 가지의 상위 직업을 가지고 있지만
마지막 사이온은 상위 직업이 어센던트 하나인 대신 위에 나열된 모든 상위 직업의 특성 중 몇 개를 가져올 수 있는 특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죠.
이러한 전직 시스템과 더불어 디아블로와 차별화 된 시스템이 바로 스킬인데요.
디아블로에선 스킬이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아 직접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과
(디아블로2 소서리서의 액티브 스킬인 차지드 볼트)
사용자의 명령과 상관없이 항상 캐릭터에게 스킬 옵션이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 두가지로 나뉘며 캐릭터별로 스킬 트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소서리스의 라이트닝 관련 스킬 트리. 위 스킬들은 소서리스만이 정해진 조건에 따라 사용 할 수 있다.)
스킬 트리 외의 스킬은 오직 아이템 옵션에 붙어 있는 스킬 보너스를 통해서만 가능하죠.
(소서리스가 아닌 다른 캐릭터들은 룬워드 아이템인 수수께끼에 붙어 있는 텔레포트 옵션을 통해서만 텔레포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E는 액티브 스킬은 아이템에 착용하는 잼으로 얻으며
(폭발 덫이라는 잼이 갑옷에 있는 홈에 착용되면)
(해당 아이템을 착용시엔 폭발 덫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 또한 잼을 통해 획득 할 수 있지만
(액티브 스킬의 관통력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을 잼을 통해 획득)
대부분의 패시브 스킬과 스탯들은
이 방대한 스킬 트리를 통해 획득하게 됩니다.
이 스킬 트리에는 패시브 스킬 뿐만 아니라 스탯 또한 포함되어 있으며
지능형 스탯과 스킬들은 12시 위주로 분포 되어 있고, 힘은 8시, 민첩은 4시 방향으로 분포 되어 있고
각 캐릭터 별로 스킬 트리 시작 위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12시 = 위치
02시 = 쉐도우
04시 = 레인저
06시 = 듀얼리스트
08시 = 머라우더
10시 = 템플러
중앙 흰색 = 사이온
의 시작 위치로 스킬잼과 마찬가지로 모든 스킬들은 필요 스킬 포인트의 차이만 있을뿐 캐릭터 클래스의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POE의 모든 캐릭터는 스킬잼 + 전직 + 패시브 스킬 트리의 조합을 통해 정말 다양한 개성을 가진 캐릭터로 육성하는 재미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죠. ^^
아직 몇가지 설명을 하지도 않았는데 움짤들이 많으니 페이지 크기가 많이 커졌네요. ㅎㅎ
다음편에 계속 이어서 가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스오브엑자일 플레이 2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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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시리즈들과는 이번 POE 시리즈부턴 좀 더 색다르게 움짤과 영상을 많이 넣어가며 작성하다보니 작성 시간은 훨씬 많이 걸리지만 만들고 난 뒤에 페이지를 보면 훨씬 만족도가 높아서 아직까진 너무 좋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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