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2일 토요일

VMware Workstation 14에 가상 머신 설치하기! (윈도우XP)

지난번에 설치한 VMware Workstation 14에 (1편으로 가기) 이번엔 윈도우XP가 설치된 가상 머신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설치를 마치고 처음으로 실행하면


(설치때 키보드 드라이버도 설치했을 경우엔 이렇게 재기동을 요청합니다.)


이렇게 항목이 깨끗한 VMware 메인 화면이 등장합니다. ^^


새 가상 머신 생성을 클릭하면


가장 먼저 묻는게 설치할 운영체제의 종류와 파일 위치입니다.

세 가지 옵션이 있지만 셋 모두 OS 파일을 요구하니 설치할 OS의 iso파일과 시리얼 넘버를 준비합시다.

OS파일 위치 설정에 두번째인 [Installer disc image file]을 선택하면


이렇게 iso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주시면 되고


마지막의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를 선택할 경우엔 추가할 가상 머신의 설정이 끝나고 파일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iso 파일을 지정하면 OS 정보를 묻는 창이 나오는데요


위와같이 제품 시리얼 넘버와 관리자 계정, 비밀번호를 지정한 뒤

자동 관리자 로그인 항목을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이번엔 가상머신의 이름과 설치 경로를 묻는군요.

가상 머신이 차지할 디스크 용량을 고려하여 여유 있는 곳에 경로를 지정합니다.


경로를 정하고 나니 이번엔 가상 머신에게 할당할 디스크 옵션에 대해 나오는군요.

디스크 크기는 가상 머신에 설치할 프로그램들의 크기를 고려하여 정하시고, 디스크 옵션은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일 경우엔 최대 크기만큼의 (이 경우엔 40GB) 하나의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는거고 [Split c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일 경우엔 필요한만큼 2GB씩 새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파일로 사용할 경우엔 속도가 좋은 대신 하드 공간 낭비가 심하고, 필요할때마다 만들어 쓰는 방식은 하드 공간이 절약되는 대신 가상 머신의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저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릴 예정이라 두번째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디스크 설정까지 마치니 이제 설치될 가상 머신의 스펙을 간략히 요약해주네요.

만약에 운영체제 파일을 나중에 선택하기로 설정했었다면 하드웨어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CD/DVD 항목에서 OS 파일 위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펙을 확인하고 넘어가면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체크 항목에 따라


가상 머신이 추가된 메인 화면으로 가거나


이렇게 가상 머신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가상 머신을 실행하는 방법은 위 화면처럼 가상 머신을 선택 한 후 파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처음 가상 머신이 실행될때 설치할 운영체제가 64bit일 경우엔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병목 현상 오류에 대한 해결 방법은 (64bit 운영체제 가상머신 오류 해결방법)에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


가상 머신이 실행되고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동안 간간이 VMware 도구 설치나 디바이스 설정에 대한 팝업이 등장하는데 모두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XP 설치를 마치고 나면


가상 머신에 윈도우XP가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가상 머신 시리즈 두번째 편인 가상 머신 추가하기를 마치고 다음편으론 호스트와 가상 머신간 파일을 주고 받기 위한 USB 사용법과 공유 폴더 설정 방법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내용이나 문의가 있으면 언제든 남겨주세요! 바로 확인해서 답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기
===============
가상머신 시리즈

1편 VMware Workstation14 다운로드 & 설치하기 : 이동
2편 가상 머신 추가하기 : 본편
3편 [this host supports intel vt-x but intel vt-x is disabled]오류 해결하기 : 이동
4편 호스트 - 가상 머신간 폴더 공유로 파일 이동하기 : 이동
Share:

0 Comments:

댓글 쓰기